Home > Lecture > Scratch

스크래치 강좌

스크래치는 블록 형태의 이미지들을 레고 블록을 조립하듯이 조합하여 원하는 결과물을 만들어 낼 수 있는 프로그래밍 도구입니다.
작성자 Admin(admin) 시간 2015-09-01 14:01:06 조회수 4384
네이버
첨부파일 :

제5강 블록의 색상과 모양 그리고 변수

 

이번 장에서는 블록의 색상과 모양에 그리고 변수에 대하여 먼저 알아보겠습니다.

 

5-1. 블록 색상

    : ​각 그룹은 블록의 역할에 따라서 동작, 이벤트, 형태, 제어, 소리, 관찰 등으로 나뉘어졌으며 각 그룹은 색상으로 구분 표시가되어 있습니다. "동작" 그룹은 파란색, "이벤트" 그룹은 황토색, "형태" 그룹은 보라색, "제어" 그룹은 노란색...

      

 



5-2. 블록 모양

    - 위: 둥글, 아래: 볼록 : 새로운 동작의 시작을 위한 블록으로 윗부분에 블록을 끼울 수 없습니다. "이벤트" 그룹에 있는 블록과 "제어" 그룹의 [복제되었을 때] 블록이 해당됩니다.
                
 

    - 위: 오목, 아래: 볼록 : 위/아래로 조합을 할 수 있는 블록입니다. 가장 일반적인 블록입니다.

                  

 

    - 위: 오목, 아래: 일자 : 블록 조합을 아랫쪽에 더이상 할 수 없습니다. 블록 조합의 마지막을 의미합니다. "제어"그룹의 [ (~) 멈추기] 블록과 [이 복제본 삭제하기] 블록이 해당됩니다.

           
 

    - ㄷ(디귿), ㅌ(티읕) 형태의 블록 : "제어" 그룹에 있으며, 조건에 따라서 실행 될 블록을 ㄷ(디귿)/ㅌ(티읕) 안쪽으로 여러 개 조합할 수있습니다.

                  

 

    - 마름모 블록 : 참/거짓의 결과 값을 가지며, "관찰" 그룹과 "연산" 그룹에 있습니다. 판단 조건(만약~라면, ~까지 기다려, ~까지 반복하기)으로 사용되는 블록입니다.

                  

 

    - 타원 블록 : 숫자나 텍스트가 들어가야 하는 블록에 삽이될 수 있는 블록입니다.

                      

 

     - 타원 블록 앞의 체크박스 : 변수 값을 무대 위에 표시해 주는 기능으로 변수 값이 변하는 모습을 관찰하고자 할 때 사용합니다.

                

 

 

5-3. 변수

 

※ 변수란? 변할 수 있는 자료(숫자, 문자 등)가 담긴 상자

① 적당한 크기의 상자(변수)를 만들어서 ② 상자의 이름을 정해주고 ③ 그 상자(변수) 안에 물건(숫자, 텍스트)을 담아 놓고 ④ 사용하고 싶을 때 상자(변수) 이름을 불러서 사용합니다.

 

 

스크래치에서 변수(변할 수 있는 자료가 담긴 상자)를 이용해서 두 개의 숫자를 더해 보겠습니다.

 

1) 두 개의 숫자를 담아 놓을 상자(변수) 2개를 각각 만듭니다. 상자(변수)는 "데이터" 그룹의 [변수 만들기]로 만들 수 있습니다.
     

 

2) 상자(변수)에 이름을 정해 줍니다. 상자(변수)의 이름은 마음대로 지어주세요. ^^

    

 

두 번째 상자(변수)도 첫 번째 상자(변수)와 마찬가지로 "데이터" 그룹의 [변수 만들기]로 상자(변수)를 만들어서 상자(변수)의 이름을 정해 줍니다.
    

 

3) 상자(변수) 안에 물건(숫자)을 담습니다. su1=6, su2=3을 담아 보겠습니다.

         

 

4) 두 상자(변수)는 더하기에 사용합니다. "연산" 그룹의 더하기 블록() 안에 "su1" 상자(변수)와 "su2" 상자(변수)를 넣습니다.
    

 

5) 결과 값을 캐릭터가 말을 하게 하기 위해서 "형태" 그룹의 [ (Hello!) 말하기 ] 블록안에 더하기 블록을 넣습니다.

    
 

 

위의 변수(상자) 만들기를 순서 1)~5)를 차례대로 조합하면 다음과 같습니다. 키보드 [스페이스]키를 누르면 계산한 결과 값을 스프라이트(캐릭터)가 말을 합니다.

    

 

☞ 더하기1 : "su1" 상자와 "su2" 상자의 숫자를 바꿨을 때 계산이 잘되는지 확인해 보세요.

☞ 더하기2 : "곱하기", "빼기", "나누기" 연산자도 사용해 보세요.